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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부산대학교 교직과정 운영 지침 일부개정(20240213) 뷰어 다운로드
붙임3. 2023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뷰어 다운로드

부산대학교 교직과정의 설치 목적은 유능한 비사범계 교직이수 대상 학생들로 하여금 교직이론, 교육실습, 교과교육학 등 관련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게 하여 국가 사회의 인재 양성을 담당할 우수한 중등 교사 및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부산대학교의 교직과정 설치 및 운영상의 특성화 상황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첫째, 운영 및 지원 체제를 다양화하고 있다.
    본교의 교직과정 운영의 특성은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원체제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준비과정에서는 교직부, 교직과정운영위원회, 각 학과의 협조가 있으며, 수업 및 평가 과정에서는 교육지원센터,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소 등이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실습 시에는 부설고등학교 등이 도움을 주고 있고, 재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으로는 사범대학부설중등교육연수원이 있다. 앞으로도 이들 지원체제를 더욱 긴밀하게 할 것이다.
  2. 둘째, 교원양성 체제의 협조 체제가 잘 형성되어 있다.
    본교의 교원양성 체제는 교직부, 사범대학, 교육대학원의 3원체제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교직부 주관하에 이들 간의 유기적 협조 체제가 이루어지고있다. 즉 교육목적상 사범대학은 우수한 중등교원 양성, 교육전문인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직과정은 우수한 중등교원 양성과 아울러 각 전공 분야의 전문가 양성에, 교육대학원은 교사 재교육과 교육전문인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으면서 교육과정, 교수-학생, 시설-설비 면에서 긴밀한 상호협조체제를 구축할 것이다.
  3. 셋째, 교직과정 운영상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교직과정의 개설은 사범대학에서 양성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전 영역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의 7차 교육과정에서는 선택과목이 늘어나고 그에 따라 특수한 분야의 교사 양성이 필요하게 된다. 본교의 교직과정운영위원회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최근 생물시스템과학전공, 항공우주공학전공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의 교직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4. 넷째, 교육내용상 7차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이미 실시되고 있거나 곧 실시될 예정인 중등학교 7차교육과정에 따라 교직과정의 교육내용을 변화시키고 있다. 즉 교직과정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이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해왔으며, 그 결과를 교직이론, 교과교육 등에 실제 반영하고 있다. 또 7차교육과정에 사용되고 있는 초?중등 각종 검정 교과서, 교과용 지도서 등을 사범대학 교육지원센터에 구비하여 교수의 연구 자료와 학생의 학습자료 등 각종 교수-학습 활동에 참고자료로 이용하고 있다.
  5. 다섯째, 수업의 방법 및 교육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교육환경의 개선 및 강의의 효율화를 위해 원격교육스튜디오실, 원격교육강의실, 교육매체제작실, 멀티미디어 강의실, 어학실습실, 수업행동 분석실 등 첨단 시설을 갖춘 교육지원센터를 운용하고 있다. 또 수업방법의 전문화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기존 교육공학 교수 1명 외에 추가 채용을 계획하여 공고 중에 있다.
  6. 여섯째, 우수한 교직이수자의 선발 및 양성을 위한 제도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비사범계 교직이수자는 사범대학 학생과는 달리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별도로 교직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이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그들의 전공 분야의 적성을 살리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교직 방면의 희망을 살릴 수 있도록 복수전공자의 교직이수 및 부전공자의 교직이수를 관계 규정으로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또한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